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시험

부동산자격증 1년동안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나?

by 엔디1 2020. 12. 7.
반응형

1년이라는 시간은 굉장히 긴시간입니다.

충분히 1차 2차 동차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고

적당히 쉬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며 정석대로 꼼꼼이 공부할수 있는 시간입니다.

 

공인중개사(부동산) 자격증시험은 매년 10월 말에 있는데 11월이나 다음해 1월부터 준비한다고 치면 기본서를 보면서 꼼꼼히 공부할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시기에는 기본서로 갈것인지 요약집으로 갈것인지를 정합니다.

 

전업수험생이고 공부하기 좋아하고 시간이 여유로우신분은 기본서를 직장다니거나 육아로 공부시간이 별로 없다면

요약집을 선택하되 너무 간략한 요약집은 피합니다.

 

요약집을 선택하더라도 문장으로 어느정도 세세하게 설명해주는 요약집을 선택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은 막상 시험을 칠때도 문장으로 길게 늘어뜨려 나오지 운전면허문제

보기처럼 단답형으로 나오질 않기 때문입니다.

 

1년을 준비한다면 4-5개월이상은 강의를 듣지않습니다.

11월에 준비한다면 내년강의는 아직 안나오니 그해 강의를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교재는 최신으로 사야합니다.

 

2차법령이 자주 바뀌기 때문인데요 물론 합격에 당락을 줄정도는 아닙니다.만약 2020년 11월부터 준비하고 2021년 10월말에 시험을 본다면 11월 –12월은 2020년 강의를 듣습니다.

 

추천드리는 강의는 인강을 기준으로 기본강의입니다.

 

요약강의는 너무 간략하고 심화강의는 너무 세세하게 나가니 기본강의로

워밍업 추천드려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기본강의만 반복해서 들어서 본시험에 70-80 나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차피 관건은 자신이 숙지하고 공부하는것입니다.

 

간혹 강의만 들어서도 고득점 나오시는분들이 있는데

그런분들이랑 비교하지마셔요.

그런분들은 어쩌다가 있을까 말까한 법에 최적하된 머리를

지니고 있는분들입니다.

 

보통 수험생분들은 자신이 숙지하고 공부해야 점수가 오릅니다.

만약 2020년 11월부터 준비하고 2021년 10월말에 시험을 본다면 11월-12월은 2020년 강의를 듣습니다.한과목 끝날때까지 그과목 강의만 돌리셔요.

 

민법 – 중개법 –학개론 – 공법 – 공시법 이런순으로 마음대로 정하셔서 강의를 다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2021년 1월에 최신 기본강의를 들으면서 복습을 하셔야 하니까요

 

두달간 강의를 들었으면 2021년이 되는데 이때는 기본서 교재가 나왔을 시기입니다.2021년 1월에 강의 커리큘럼대로 강의를 3-4개 듣고 복습합니다.

 

만약 요약집공부라면 2020년 교재를 써도 상관없습니다.

 

보통 회사 요약집은 4-5월경 나옵니다.그때까지는 작년교재를 봐도 무방합니다.

 

그이유는 사람의 기억은 최신 것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4-5월경에 똑같은 요약집 최신판을 또 사거나 아니면 개정부분만 되는부분을 오려서 붙여넣으세요.

 

2020년 11월부터 12월까지는 최대한 강의만 듣는 것을 중점으로 하셔요.

2021년 1월부터는 최신기본강의와 기본서 또는 요약집으로 복습을 합니다.복습하는 방법은

 

오늘 하루 강의3개듣고 진도가 50페이지 나갔다치면 1페이지부터 50페이지 한번 쭉읽습니다.

 

그리고 다시 1페이지로 와서 쓰면서 읽는데 중요한 키워드만 한번씩 연습장에 깜지식으로 써보며 읽습니다.

 

다시 첫페이지로 와서 한번 더 읽되 중요한 것은 암기하면서 읽으면

됩니다.

 

그러면 하루에 배운단원을 3번을 읽게 되는데 이작업을 4월까지

반복합니다.

 

3월에 심화강의를 시작하는데 심화강의를 들을것인지 기본강의를 또 볼것인지는 자신이 결정하셔요.

 

제 경우는 기본강의 한번 더 듣는 것이 도움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부터는 강의를 듣지않고 기본서나 요약집가지고 공부만 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강의를 4월까지 다 끝냈으면 5월부터는 책만 보셔야하는데 5월부터는 한과목을 6일이나 7일에 걸쳐서 끝내는 것을 목표로 쭉읽어가며 중요한건 틈틈이 암기하면서 읽습니다.

 

 

처음에는 버벅거려서 한과목당 10일이 넘게 걸릴수도 있습니다.이것은 국어능력과 읽기속도 문제이므로 사람마다 다르니 너무 자책안하셔도 됩니다.

 

동차기준 <민법 –중개법 –학개론-공법-민법-공시법>이렇게 한사이클로

돌리셔요.

 

이방법은 1차기준 1.5회독할 때 2차1회독하는 사이클인데 1차위주에 공부를하면서 2차도 잡아가는 방법입니다.

 

동차준비해서 시험을 봤을 때 어렵게 나온다면 1차라도 합격하면 2차는 다음 해에 봐서 합격하면되니까요.사람마다 상황은 다르니 순서는 개인마다 다르게 정하셔도 됩니다.

 

11월부터 2-4월까지 복습한게 있으니 위사이클로 1-2번만 돌리고 바로 기출문제집이랑 병행을 합니다.공부순서는 <민법-중개법기출문제집-학개론-공법기출문제집-민법기출문제집-공시법-학개론기출문제집-공법-민법-공시법기출문제집>

 

이런식으로 9월까지 무한반복 돌리셔요.이사이클을 돌리면서 한달에 한번씩 각회사별 모의고사가 나오는데 그것은 꼭보셔요.

 

이유는 자신이 부족한 과목을 알고 저위싸이클을 부족한과목위주로 순서를 수정하여 다음달에 공부하기 위함입니다.

 

혼자공부하다가 여러번돌려도 이해안되는 부분은 인강을 발췌하여 그부분만 빠르게 듣습니다.이제 10월초가 되면 저 사이클을 돌리지말고 각회사 최종모의고사 1권을 하루에 시험보듯이 1차 40문제 2차 120문제풀고 틀린건 찾아서 숙지합니다.

 

그리고나서 10월말에 시험을 치면 그동안 꼼꼼히 공부했기 때문에 넉넉하게

고득점 맞을수 있는 방법이 될것입니다.

 

다음에는 6개월- 3개월 공부법을 올려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